경남6차산업지원센터

본문 바로가기

6차산업이란

6차산업

1차

농산물 생산
특산물 생산
기타 유·무형 자원

2차

식품 제조 가공
특산물 제조 가공
공산품 제조 등

3차

유통 판매
체험 관광 축제
외식 숙박 컨벤션
치유 교육 등
6차산업이란?
6차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특산품 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산업)등을 연계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6차산업은 농업농촌 창조경제의 대표적 체계 입니다. 창조경제는 ‘창의력 및 상상력과 과학기술, ICT 융합을 통한 새로운 시장과 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 패러다임 입니다.
농업생산물에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 하면 다양한 형태의 가공 상품(식품, 의약품,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과 관광 체험 서비스 상품이 개발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를 통하여,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생산적 복지를 실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는 곳이 청양의 알프스마을 입니다.
농촌지역이라면 존재하는 일상 적인 자원에 상상력을 더하여 지원 없는 순수 자립형 축제를 만들었습니다. 동일 장소에서 여름 과 겨울에 각각 ‘여름철 세계 조롱박 축제’와
‘겨울철 칠갑산 얼음분수 축제’등을 통해 지역만의 흥미로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등을 만들어 6차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

  • 부가가치 증대

  • 공동체 회복 및 생산적 복지

왜 6차산업인가?
6차산업이 농가경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에는 6차산업이 내포하고 있는 부가가치 창출 과정에 있습니다.
원료가 되는 생물이나 자원이 다양한 처리과정을 거치게 되면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개념입니다.
왜 6차산업인가

예를 들면, 알밤의 경우, 하(下)품의 경우 kg당 100원에 판매됩니다. 하품의 경우는 수요처가 없기 때문에 거의 버려지거나 헐값에 거래됩니다.
하지만 가공수요가 생기면, 100원에 판매되던 알밤은 500원에 판매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하품의 알밤 40kg은 4,000원에서 20,000원의 소득을 창출하게 됩니다.
실제로 부산물이나 버려지던 자원의 경우 수요처가 생기면 수요-공급의 원리에 따라 가격이 형성되거나 거래가격이 상승되는 경향이 생깁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전분을 만들게 되면 하품 40kg은 80,000원의 수익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밤 40kg으로 전분 4kg이 만들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분은 kg당 20,000원에 팔립니다.


여기에서 좀더 나아가서 밤묵을 만들게 되면 총 168,000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전분 4kg으로 밤묵 48kg을 만들 수 있고, 밤묵은 kg당 3,500원에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간단 하게 보면 4,000원에 거래되던 등외품 알밤이 전분이 되면, 80,000원의 매출로, 밤묵이 되는 168,000원의 매출로 전환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부가차치 창출과정은 단적인 예에 불가합니다. 만일 알밤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면 여기에 부수입은 더 증가됩니다.
밤 껍질을 천연염매제로 활용한다면 또 다른 체험 관광상품이 만들어 집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지역의 다른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밤 투어 프로그램이
만들어 진다면 관련 농가소득증대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농업의 6차 산업화 추진 배경

내부적 요인

  • 1 농업의 고령화로 생산적 복지 확대 필요
  • 2 농촌 공동체성 회복에 대한 요구

외부적 요인

  • 1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관심 고조
  • 2 안전한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 3 IT, BT, NT 등 기술과 농업의 융복합
농촌 지역주민 주도
지역에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2,3차 산업과 연계하여 창출된 부가가치·일자리가 농업·농촌으로 환원되어야 한다.

※ 농공상연대 : 농업과 공업·상업이 직접적으로 연대함으로써 유기적인 협력을 창출하고, 각각의 경영자원을 활용하여 시너지를 높이는 활동

※ 상생협력 : 기술, 인력, 자금, 구매, 판로 등의 부문에서 서로 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하는 공동활동

6차산업의 유형
구분 가공 음식 유통 관광
개별농가 서산 참샘골호박농원
제주 청정원
양평 다물한과
안동 화련
서산 소박한 밥상
공주 미마지
봉화 파머스마켓
홍성 풀무우유&평촌목장
남원 안터원 목장
여주 은아목장
횡성 에덴양봉원
영동 사토미소
법인 등 단체 평택 미듬영농조합
보령 돼지마블로즈
영주 미소머금고
함양 상림영농조합
옥연가
당진 신평 양조장
세종 뒤웅박고을
파주 장단콩연구회
언니네 텃밭
김포 엘리트농부
예산 사과와인
제주 귤림성
원주 돼지문화원
마을단위 양양 송천떡마을
서천 달고개모시마을
횡성 금나루무지개마을
남원 흥부밥상
삼례 비비정마을
진도 운림예술촌
상주 승곡마을꾸러미
안동 삼배마을유통
파인토피아 봉화꾸러미
아산 외암민속마을
창원 감미로운마을
단양 한드미마을
시군 및 광역단위 김포 인삼쌀맥주
문경 오미자
고창 복분자
제천 약채락
문경 산채비빔밥
완주 로컬푸드협동조합
고창 황토배기유통
진안 로컬푸드사업단
양평 농촌나드리
화선 산천어축제
고창 청보리밭축제